모색-고민-행동

솔로몬스 본야드(Solomon's Boneyard) 본문

FunFun

솔로몬스 본야드(Solomon's Boneyard)

Anima 2012. 1. 7. 12:59
요즘 아이팟으로 가지고 놀고 있는 게임.
시간 완전 잘가>.<!!
그거슨~!



본야드는 전작인 킵과 전체적인 게임의 인터페이스, 게임 진행 방식등이 거의 동일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킵에서는 성의 꼭대기까지 올라가 솔로몬 다크를 없애는 것이 목적이었던 것에 비해 본야드에서는 최대한 오래 살아남아 많은 몬스터를 죽이는 것이 목표인 서바이벌 형식입니다.


본야드의 시대적 배경은 킵에서의 23년 전, 마법 학교 (호그와트??)에서는 뭔가 이상한 낌새를 눈치채게 되는데...

그 낌새의 원인은 어린 솔로몬 다크, 이 솔로몬 다크가 힘을 얻기 전에 죽여야만 한다!!

(하지만 솔로몬 다크를 공격할 순 없습니다. 만약 공격해서 죽였다면 킵이 나올 수가 없었겠죠..^^;;;)

▲그림 1. 게임 초기 화면

게임의 초기화면입니다. Openfeint를 지원해서 설정을 해 놓으면 그림 1과 같이 Welcome back 이라는 표시가 뜹니다.

오른편의 High Scores를 터치하면 서바이벌 형식 답게 랭킹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Openfeint를 통한 전 세계 사람들과의 경쟁, 게임 내에서 획득할 수 있는 업적(도전과제, Achivements)등이 가능합니다.

▲그림 2. High Scores와 Open feint 화면.

마법사별 랭킹과 획득한 업적(도전과제)을 열람할 수 있다.

초기화면 왼편의 '?'는 각종 게임 설정, 설명 등을 볼 수 있습니다.(그림 3)

▲그림 3. 컨트롤 패널.

게임 초기 화면에서 PLAY를 터치하게 되면 처음에는 4명의 마법사만이 있습니다. 이는 화면 오른편 상단의 PERKS(상점)에서 게임 중 모든 GOLD를 통해 3명의 마법사를 더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림 4)



▲그림 4. 3명의 마법사는 PERKS에서 추가로 구입이 가능하다.

그럼 각 마법사의 차이는 무엇이냐?

그것은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고 일단 먼저 게임의 기본적인 진행방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어린 솔로몬 다크(...)가 뭐라고 하면서 도망가 버립니다. 계속 근처에서 깐족대며 무덤을 파고 있는데 공격을 할 수는 없습니다. (킵에서 복수해 줍시다!!)

사방에서 몬스터들이 나오게 되고 이들을 최대한 많이 처치하여 점수를 올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점수는 화면 하단에 표시됩니다.

레벨업 시에는 그림 5와 같이 새로운 스킬을 배우거나 기존 스킬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그림 5. 게임 화면.

다음은 인터페이스 부분입니다.

전작인 킵을 해보신 분이라면 바로 감이 오실 테지만 처음 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다시 설명드리자면

왼쪽 패드로 캐릭터 이동, 오른쪽 패드로 주력 스킬 발동,

왼쪽 상단의 주머니는 현재 가진 아이템(PACK), 캐릭터 정보(STATS), 스킬 (SKILLS)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 6. PACK, SKILLS, STATS 화면.

본야드에서는 스태프가 사라지고 반지 2개만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쓸모없는 반지는 반납(?)이 가능한데 반납 시에는 해당 판에서만 적용되는 특정 능력치를 부여받게 됩니다.

오른쪽 윗편에는 주력, 2차, 3차 스킬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주력 스킬의 경우 여러 개 보유시 (GOLD 주고 구입한 마법사들) 주력스킬을 터치하면 바꿀 수 있습니다. 2차와 3차 스킬은 터치 시에 사용이 됩니다.
주력스킬과 기본 2차 스킬은 마법사마다 다른데요. 이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7. SIRMIN.

SIRMIN(주황색)은 Magic Missile과 Acid Rain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Magic Missile은 유도 미사일로서 서브스킬인 more missiles와 potenet missile을 통하여 더욱 강력해 질 수 있습니다.

▲그림 8. LUCRITIUS.

LUCRITIUS(빨간색)는 Fire Ball과 Ring of Fire를 기본 스킬로 가지고 있습니다. Fire Ball은 화력은 강력하지만 직선 방향으로밖에 나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서브스킬인 Explode와 Embers를 통해 주위의 적들에게 까지 추가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그림 9. ALISS.


ALISS(보라색)는 Lightning 과 Magic Circle을 기본 스킬로 가지고 있습니다. Lightning은 데미지는 약하지만 서브스킬은 Chaining과 Stun을 통하여 연속적 공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HP가 높은 몬스터의 경우 처리하기 힘들고 마나가 부족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차 스킬은 Magic Circle은 공격 마법이 아니라 일정 범위의 원을 만들어 HP와 마나의 회복력을 가속화시키고 원 안의 적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림 10. MORTH.


MORTH(파란색)는 Frost Jet과 Flash Freeze를 기본 스킬로 가지고 있습니다. Frost Jet은 얼음으로 광범위 공격을 실시하며 서브스킬인
Chill wind와 Cone of ice를 통해 범위를 넓힐 수 있고 몬스터 및 화살을 튕겨낼 수 있습니다.


▲그림 11. WEGNUS.

WEGNUS(하얀색)는 상점에서 1500GOLD에 구입할 수 있으며 Magic Missile과 Lightning, Teleport를 기본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력 스킬이 2개 이상 있는 경우 5레벨마다 (예를 들어, Lev 5, 10, 15 .....) 두 종류를 합한 미사일을 새로이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주력 스킬의 레벨 뿐만 아니라 서브 스킬의 레벨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면, 매직 미사일과 파이어볼을 합한 Fire Missiles의 경우 유도 파이어볼을 쓸 수 있습니다.

이 합쳐진 스킬은 자체적으로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하며 다시 각각의 주력 스킬을 업그레이드 한 후 다음의 5 * n (n은 자연수) 레벨에서 다시 합쳐 주어야 업그레이드됩니다.

WEGNUS의 경우 Ball Lightning을 5 * n 레벨마다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림 12. GRISELDA.

GRISELDA(초록색)는 상점에서 2500GOLD에 구입할 수 있으며 Magic Missile과 Fire Ball, Teleport를 기본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GRISELDA의 경우 Fire Missile을 5 * n 레벨마다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림 13. VORPUS.

VORPUS(노란색)는 상점에서 5000GOLD에 구입할 수 있으며 Lighting과 Fire Ball, Magic Shield를 기본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VORPUS의 경우 Flame Lash을 5 * n 레벨마다 배울 수 있습니다.

매우 강력하지만 마나의 소모가 엄청납니다..ㄱ-

이상으로 7명의 마법사의 특징들을 간단히 살펴 보았구요.

다음으론 2차와 3차 스킬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2차 스킬과 3차스킬은 차수의 차이보다는 2차 스킬들 여러 개 중 2~3개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이해하시면 편할 듯 합니다.

2차 스킬의 종류에는

Ring of Fire (불을 둥그런 모양으로 퍼트림),

Flash Freeze (일정 범위의 적을 얼림)

Acid Rain(일정 시간동안 산성비를 내림),

Teleport(순간이동),

Mana Shield(마나를 사용하여 보호막 형성),

Magic Circle(일정 범위에 체력과 마나 재생력을 가속화시키고 적들의 이동속도를 늦춤)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 2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고 2차 스킬은 다시 사용하기까지 딜레이가 있습니다.

또한 이런 공격 스킬들을 제외하고도 패시브 스킬로써

Channel Mana (마나 재생력 +00%)

Battle Mage (공격스킬 마나소모량 -00%)

Rush (이동속도 +00%)

Telekinesis (멀리 있는 돈과 오브를 줍게 해줌)

Mental Focus (2차 스킬의 딜레이 시간을 줄여줌)

Life up (HP 칸을 +00)

Mana up (마나 칸을 +00)

등등이 있습니다.

간단한 영어들로 이루어져 있으니 크게 어려운 해석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수치 00은 스킬 레벨에 따라 변화됨.)

자! 이제 마지막으로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들의 종류를 알아보도록 해요.^-^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은 게임 중의 GOLD를 모아서 살 수도 있고 $ 0.99를 지불하고 20,000 GOLD를 살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처음에는 2개의 아이템만이 착용 가능하고 게임중에는 아이템을 바꿀 수 없습니다.


▲그림 14.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
맨 위 왼쪽부터 차례로
More Perks? (이름을 모르겠음, 2500 GOLD) : 착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3칸으로 늘려줌. (원래 2칸)
WEGNUS (1500 Gold) : WEGNUS구입.
GRISELDA (2500 Gold) : GRISELDA 구입.
VORPUS (5000 Gold) : VORPUS 구입.
Life up (250 Gold), Mana up (250 Gold) : 각각 HP, 마나를 올려준다.
Faster wizard (250 Gold) : Rush 스킬을 가지고 시작한다. (이동속도 +10%)
Extra Potions (400 Gold) : 마나, HP 포션을 하나씩 더 가지고 시작한다. (기본적으로1개가 주어지므로, 2개씩 가지고 시작.)
Ringfinger (600 Gold): 랜덤으로 매직링을 하나 가지고 시작한다.
More Drops (10000 Gold): 매직링과, 보너스 드랍 확률을 높여준다.(보너스란 스킬북류, QUAD DAMAGE 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More Gold Drops (2500 Gold) : Gold를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Two ringfingers (1000 Gold?) : 랜덤으로 매직링을 2개 가지고 시작한다.
+1 To All Skill (2500 Gold) : 모든 스킬을 1만큼 올려준다. 이는 자신의 기본 스킬(주력, 2차) 뿐 아니라,
아이템을 착용해서 생긴 스킬까지 포함한다.
즉 rush 를 사용하는 아이템과 이 아이템을 같이 착용하면, rush도 레벨 2 상태로 시작할 수 있다.
+2 To All Skill (5000 Gold) : 모든 스킬을 2만큼 올려준다. 상세한 내용은 위와 같음.
Master of offence (10000 Gold) : 주력 스킬의 모든 서브 스킬을 가지고 시작한다.
즉, icebinder로 시작한다면 그 subskill인 corn of ice, Chill wind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시작한다는 말이다.
게다가, 2가지 마법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캐릭터라면 각 마법의 서브스킬을 모두 가지고 시작한다.
Magic Scavenger (1000 Gold) : 몬스터를 파괴할 때 마다 이전보다 더 크고 많은 오브를 떨군다.
Battle Mage (?) : 배틀메이지 스킬(공격 마법 사용시 소모 마나 일정 % 감소)을 가지고 시작한다.
Resist Poison (500 Gold) : Resist Poison(독 저항력 10% 증가.) 스킬을 가지고 시작한다.
Telekinetic (?) : 텔레키네시스(일정 거리 내의 오브를 자동으로 끌어오고, 돈은 자동으로 먹는다.) 스킬을 가지고 시작한다.
SECOND SECONDARY (750 Gold) : 추가적인 2차 스킬(무작위)을 가지고 시작한다.
Creative Casting : Creativity(레벨업 시 3개 중 하나의 스킬을 고르던 것이, 4개 중 하나로 바뀐다.) 스킬을 가지고 시작한다.
Auto Potion (5000 Gold) : 위기 시에 헬스 포션을 자동으로 먹어준다.
Faster Caster (1500 Gold) : Faster Caster(마법시전 속도 증가) 스킬을 가지고 시작한다.
Magic Shield Instead (4000 Gold) : 기본적인 2차 스킬 대신에 매직실드를 가지고 시작한다.
Magic shield too! (8000 Gold) : 기본적인 보조스킬도 있고, 매직실드도 가지고 시작한다!!
Magic Inventory (10000 Gold) : 마지막에 플레이했던 게임의 인벤토리를 복구한다.
반지 등이 다음 판에서도 계속 계승됨.
Blaze of glory (1000 Gold) : 죽는 순간 폭발한다. kill수를 조금이라도 늘리기 위한 아이템.
Hardcore (10000 Gold) : 두 배의 데미지를 입히는 대신, 자신도 두 배의 데미지를 입는다.
Get 20,000 Gold : $ 0.99 로 20,000 골드 구입. (카드결제)
이상으로 본야드의 기본적인 아이템과 마법사, 게임 진행 방식 및 인터페이스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매우 단순한 것 같지만 스킬 트리에 따라서 매우 달라지고 또 은근히 점수에 목숨걸게 되는 그런 게임인데요.
저도 제 후배 한 명과 누가 1위 탈환하는지 자존심 싸움 하고 있네요 ^^;;;
버스나 지하철에서, 혹은 누구를 기다리며 시간이 남을 때 간단하게 플레이하기에 적합한 게임 같습니다. 이어하기도 지원이 되니까 중간에 꺼야 한다는 걱정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을 수도 있구요.

▲그림 15. 스킬 책 획득[왼쪽]과 게임 오버(ㅠㅠ)화면[오른쪽].
스킬 책은 화면과 같이 레벨업시와 동일하게 3개 중 택1할 수 있는 책(빨간색)과
랜덤하게 한 스킬을 업그레이드 해주는 책(연두색)이 있다.

총 평
전작인 Solomon's Keep 의 인터페이스와 게임 방식은 그대로 계승하며 시스템만 서바이벌 형식으로 만들어진 Solomon's Boneyard.
서바이벌 형식으로 바뀜따라 쉽게 지루해질 수 있는 부분을 High Scores 와 Open feint를 통한 점수를 통한 경쟁으로 성공적으로 극복한 것 같다. 또한 전작에 비해 얼음 속성이 추가되었으며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등은 현재까지도 꾸준히 업데이트가 진행중인 부분이다. 후반으로 갈 수록 죽을 때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것이 좀 짜증나긴 하지만 그래도 한 번 손 대면 끊을 수 없는 게임.
GooD
1. 다양한 캐릭터로 지루하지 않다.
2. 점수를 통해 경쟁심을 유발해 계속 플레이하게 됨.
3. 단순하지만 재미있다.
4. 이어하기 지원.
5. 꾸준한 업데이트 지원.
BaD
1. 은근히 한 판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본인은 평균 30분정도).
2. 한 번 죽으면 다시 맨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 조금 허탈하다. (체크 포인트가 있었다면 좋았을 지도..ㅠㅠ)
3. 헤어나오기 힘들다. (이게 단점인가? -_-)
4. 나중에 마법사를 다 구입하게 되면 쓰는 마법사는 정해져 있다.(마법사들의 능력 차이가 큼. 밸런스 조절이 필요할 듯)

앱스토리_핸드레이크님의 글을 퍼왔습니다>.<